재미있는이야기

지방간을 만드는 주범은??

moinvovo 2023. 4. 25. 13:56

요즘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지방간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은데요

오늘은 지방간을 만드는 주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방간은 지방이 간에 침착된 정도가 간 무게의 5% 이상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지방 중에서 중성 지방(트리글리세라이드)이 간세포에 축적됩니다. 지방간은 음식물 등을 통하여 섭취한 지방질을 원활하게 처리하지 못하면서 발생합니다

 

지방간은 술을 많이 먹어서 간에 지방이 침착하는 알코올성 지방간과 술을 전혀 안 마시거나 소량을 마실 뿐인데도 간에 지방이 침착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분류한다.

 

간에도 지방이 끼나요? 지방(변화성)간

 

지방간이란?

지방간은 간에 중성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말해요. 정상적인 간에는 지방이 간 무게의 5% 이하로 존재하지만, 그 이상으로 지방이 축적되면 지방간이라고 해요. 지방간을 방치하면 일부에게서는 지방간과 함께 간세포에 염증이 생기는 지방간염이나 간이 딱딱해지면서 기능이 떨어지는 간경변으로 진행하기도 해요. 

지방간의 종류

지방간은 크게 알코올성 지방간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으로 나뉘어요. 알코올성 지방간은 과한 음주가 원인이 돼요. 알코올을 과하게 섭취하면 간의 대사 능력이 떨어지면서 지방이 쌓여요. 과한 음주를 하지 않아도 지방간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를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라고 해요.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비만이나 당뇨, 고지혈증, 대사증후군과 관련이 있어요. 체중을 급격하게 줄이거나 스테로이드, 여성호르몬제 등을 복용하는 사람에게서 나타나기도 해요.